본문 바로가기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패시브인컴 뜻이 뭔가요? 무자본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

by luckykorean 2024. 2. 5.

목차

    패시브인컴 뜻이 뭔가요? 무자본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

    패시브인컴 뜻이 뭔가요? 무자본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

    최근 핫한 용어, 패시브인컴 뜻부터 알아봅시다.

    사전적 의미는 Passive Income 수동적 소득이라고도 번역되지만 이는 번역하기에 알맞은 단어가 없기 때문이며 우리가 사용하는 의미는 전혀 다릅니다.

    '잠 자면서 돈 벌기'로도 대변되는 이 말은 의미상으로 불로소득에 가깝지요.

    패시브인컴은 액티브인컴 Active Income(행동을 통한 소득)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파이프라인이라는 용어와 연동됩니다.

    옛날옛적 우리가 가정에서 물을 사용하기 위해 우물에서 물을 길어와야 했다면, 물을 사용할 때 마다 시간과 노동력을 사용해야 했을 것입니다.

    파이프라인 Pipeline, 즉 배관을 설치하여 물(서비스 혹은 정보)을 퍼올리면 우리는 물을 길어올 때 사용되는 시간과 노동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패시브인컴이란 자동소득, 노동력을 계속 투여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는 소득을 뜻하며, 결국 파이프라인 구축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파이프라인이라는 용어에 대한 착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패시브인컴을 위해 파이프라인을 구축한다는 것은 내가 물(서비스 혹은 정보)을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이 아니라, 마을 곳곳에 있는 남의 집에 내 노동력과 수고를 들여 파이프를 깔아주고 편하게 물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대신 이용료를 받는 배관 주인, 즉 물 판매자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전통적인 패시브인컴, 수익 증권과 부동산 투자

    최근 널리 각광받는 용어이지만, 패시브인컴은 그다지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전통적으로 부동산에서는 임대수익, 예금과 적금으로 얻는 은행 이자수익, 높은 배당을 주는 수익증권을 비롯한 주식에 투자하여 얻는 배당수익 등이 있습니다. 이를 포괄하여 투자수익이라 하지요. 이 또한 투자를 통한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재테크 개념의 투자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투자금액, 즉 밑천이 필요했습니다.

    개인이 여윳돈으로 투자하여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에는 상당히 큰 금액이 필요하겠지요.

    과연 최소 얼마가 있어야 투자수익으로 경제적 자립이 가능할까요?

    무자본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방법

    그렇다면 작은 투자금액으로, 혹은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은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최근 가장 각광받는 금융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 방법은 각종 광고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연예인, 혹은 인플루언서로 총칭되는 이른바 유명인들은 그 유명세 만으로도 관심을 받습니다.

    자연히 이들이 받는 관심을 광고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생겨납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광고의 대상이 되려면 TV에 출연해 얼굴과 사생활을 모두 공개하며 연예계 활동을 해서 대중의 주목을 받아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작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인플루언서가 되어 특정 플랫폼에서 광고를 유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컨텐츠 플랫폼으로 SNS 인플루언서 되기

    무자본 수익 파이프라인 구축방법 컨텐츠 플랫폼으로 SNS 인플루언서 되기

    쉽게 말해, 당신은 초소형 연예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일상 Vlog를 올리거나 먹방을 찍어올리는 것으로도 광고수익을 낼 수 있는 이유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자동으로 광고를 유치해주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나 SNS를 꾸준히 하다보면 광고 요청이 들어오고, 이미 올려진 글이나 사진은 내게 광고수익을 벌어다주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줍니다.

    다만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컨텐츠의 질이 좋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컨텐츠는 곧 새로운 컨텐츠에 밀려 도태되어 버립니다.

    •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뽑고 싶으면 동전을 먼저 넣어야 합니다.
    • 광고수익을 얻고싶으면 먼저 구독자에게 유용한 컨텐츠를 먼저 제공해야 합니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좋다, 정보나 서비스를 생산해보자

    그런점에서 저는 유튜브 쇼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를 위시한 컨텐츠 플랫폼이 너무나도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라도 자신만의 분야에서 간단하지만 유용한 노하우를 이용해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부라도 나만의 깨끗한 세탁방법을 공유할 수 있고, 학생이라도 자신만의 특별한 노트필기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플랫폼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든지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이미 너무나도 많은 컨텐츠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컨텐츠 생산은 꾸준히 그 양과 질을 높일수만 있다면 추후 전자책이나 실물 책 등으로 새로 엮여 저작권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만큼 리스크에 비해 기대수익이 월등히 높은 편입니다.

    유튜브는 영상을 제작하는데 제법 시간이 걸리지만, 하루 한 편 글을 써서 올리는 것은 직장인도 짬을 내어 틈틈이 할 수 있는 부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작은 노력이 쌓이고 쌓여 내게 훌륭한 금융 수익을 안겨다 줄 패시브인컴 파이프라인이 되어줄 것입니다.

     

    2024.02.04 -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 아이 경제관념 형성 첫걸음, 돈의 가치 가르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