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버스에서 만난 멋있는 사람.txt
정말 감동어린 사연입니다.
그런데 이 멋진 글 내용의 말미에서 '아재가 낭만이 있었노'라는 말에서 '-노'의 어미가 붙었다고 일베 말투라는 댓글 논쟁이 벌어졌네요.
저는 아름다운 사연만 소개하려고 했는데 뜬금없이 댓글에서 대전쟁이 벌어졌길래 사투리와 일베용어 얘기로 급선회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부산 토박이인데 저런 말 처음 들어본다'라고 댓글 단 사람도 있는데 부산만 경상도 사투리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며, 부산은 오히려 경상도의 다른 지역에 비해 상당히 순화된 사투리를 사용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 말은 기괴하게 변형된 일베식 용어와는 전혀 다른, 정확한 경상도 사투리입니다.
'-노'는 상대에게 '예'와 '아니오' 이외의 대답을 요구하는 의문형이기도 하지만, 어떤 상황에 대한 감탄사로서의 종결어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글쓴이의 문장 전체에서 경상도 지역 특유의 억양과 말투가 겹겹이 묻어있어, 일베로 의심할 여지는 전혀 없는 그저 양순한 부산계열 경상도 사투리가 확실합니다.
"노? 신고합니다" 일베로 오해받는 부산사투리의 진실 헬로tv뉴스
경상도 사람은 일간베스트라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기괴하게 변형된 이상한 '-노' 어미의 잘못된 용례를 어떤 경우에서건 완벽하게 알아차리지만, 다른 지역 사람들은 이 말 자체를 사용할 줄 모르기 때문에 '노'라는 글자만 보이면 무지성 일베 용어라고 도맷금으로 매도하는 현실이 참 안타깝네요.
경상도 사투리에서 '-노'가 사용되는 바른 용례
- '뭐하노?' : 뭐하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는 말로, 정확하고 바른 경상도 사투리이다.
- '잘했노!' : 잘했네! 누군가를 매우 크게 칭찬하는 말이지만 '너 참 잘 했구나!' 라고 표현하면 너무 오글거린다. 잘했노! 라고 칭찬하면 어색함 없이 상대를 크게 칭찬하는 말이 된다. '내가 잘 했는지' 물어보려면 (내) 잘했나? 라고 말해야 한다.
- '아따 잘 뭇노.' : (내가) 아주 배부르게 잘 먹었다! '-노'로 끝나면 아주 좋은 식사였음을 강조한다.
- '아따 잘 묵노.' : (네가) 아주 열심히 잘 먹는구나! 상대의 대단한 식성에 감탄하는 의미가 된다.
- '갸(금마) 와 가뿟노?' : 걔(그누마, 그눔 아, 그놈 아, 그놈의 아이, 그 녀석) 왜 가 버렸니? '가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을'이라는 의미가 축약되어 포함된다.
- '와~ 너무 힘드노!' : 이거 너무 힘들다! '남들 들으라고 하는 혼잣말'에 가깝다. 힘든지를 물어보기 위해 쓸 때 '힘드노?'라고 쓰면 사투리 규칙에서 어긋나기 때문에 일베용어가 된다. 힘든지 물어보려면 '힘드나?'
- '와 이래 이쁘노?!' : 왜 이렇게 예쁘냐?! 역시 상대방에게 직접 하는 말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의 감상평을 혼잣말처럼 외치는 표현으로, 일종의 극찬이다. 내가 예쁜지를 상대방에게 물어보려면 '이쁘나?'로 어미가 바뀐다. 이 역시 예쁜지 물어보기 위해 '이쁘노?'라고 단독으로 쓰이는 용례는 없다. 남들 듣든 말든 혼자서 '오~이쁘노...'라고 감탄하는 경우는 경상도 사투리 방식에 맞는 표현이지만, 어디까지나 혼잣말이기 때문에 좀 찐따같은 느낌이 있다. 누군가 여친 사진을 보여줬는데 '오~이쁘노!'라고 말하는 것은 경상도 사투리로서 틀림이 없는 문법이다.
일베식 용어로 잘못 표현된 '-노'의 용례
- '밥 뭇노?' : 일베 용어. '밥 먹었니?'를 표현하려면 '밥 뭇나?'. 이런 식으로 사용하려면 (너와 함께 식사하려고 했는데 너 혼자 벌써) '밥 뭇노...'로 사용될 수는 있다. 반면 '무슨 밥 뭇노?' 는 경상도에서 자주 사용하는 바른 말이다.
- '이런거 아니노?' : 빼도 박도 못한 일베 용어. 이런 말은 경상도 전역 어디에도 없다. '이런거 아니가?', '이런거 아니고?', '이런거 아이라?', '이런거 아이로?'
- 맞노 아니노? : → 맞나 아니가?, 맞나 아이가?
- '이거 뭐노?' : 일베 용어. '이거 뭐고?', '이거 뭐로?', '이거 뭐라?' 등 수많은 경상도 사투리 중 '이거 뭐노?'는 없다.
'~했다 이기야!', '~했노 이기야!' 일베 용어인가?
'이기야'라는 말이 일베에서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기야'라는 말은 전라도, 경상도 전체에 걸쳐 쓰이는 지역도 있고 쓰이지 않는 지역도 있습니다.
어느 곳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많이 사용하는 말이지만, 어느 지역에서는 평생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말입니다.
특정 지역에서는 매일같이 자주 사용되는 말이기에 마냥 싸잡아 일베 나부랭이로 치부하며 욕하고 없애버리기에는 아쉬운 말입니다.
요즘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누' 체
요즘 놀이터에 가보면 초중등 정도 되는 학생들이 서로 얘기하며 '~했누' 등의 '-누' 체의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그러나 이 용법은 전국적으로 사용되는 표준어이자 아주 높은 어르신이 손주뻘에게 '우리 강아지 왔누?', '내 새끼 밥은 먹었누?' 식으로 매우 어린 사람에게 '~했느냐?'의 의미로 사용하는 말이기에 아이들이 서로에게 사용하는 것은 용법에 맞지 않는 표현입니다.
아직도 못배우고 무식한 사람들은 표준어 놔두고 왜 사투리를 사용하냐는 돌대가리 같은 소리를 하곤 합니다.
사투리는 삶 그 자체이자 각 지역민의 정체성을 포함하는 언어생활입니다.
모든 각 지역 사람들은 해당 지역의 사투리를 사용하는 사람들 속에서 태어나, 사투리를 사용하며 자라고, 사투리 속에서 생활하며, 사투리 속에서 죽습니다.
이것은 서울을 포함하는 말입니다.
예쁘고 고운 우리 말을 혐오로 물들이는 특정 커뮤니티 용어는 빨리 없어졌으면 좋겠네요!
일년 열두달 12개월의 영어 명칭 유래를 알아보자.month
일년 열두달 12개월의 영어 명칭 유래를 알아보자.month
일년 열두달 12개월의 영어 명칭 유래를 알아보자.month1월Ιανουάριος(이아누아리오스, 그리스어)Ianuarius(야누아리우스, 라틴어)January(재뉴어리, 영어)1월을 뜻하는 January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cutekorean.tistory.com
두보의 친필 유묵 시 '등루', 이게 왜 한국에 있어요?
두보의 친필 유묵 시 '등루', 이게 왜 한국에 있어요?
두보의 친필 유묵 시 '등루', 이게 왜 한국에 있어요?중국 당나라 유명 시인두보(712~770)의 '등루'라는시 유묵이 한국에서 최근 발견됨 고배도자기과학감정원에서 안목감정,과학감정 등을 거친
brilliantkorean.tistory.com
서기 1년부터 2100년까지 60갑자 천간지지 색깔 띠 동물 목록 순서
서기 1년부터 2100년까지 60갑자 천간지지 색깔 띠 동물 목록 순서
서기 1년부터 2100년까지 60갑자 천간지지 색깔 띠 동물 목록 순서60갑자에 따라 서기 1년부터 시작하여 서기 2100년까지 이어지는 각 년도별 천간과 지지에 의한 상징 색깔과 해당 년도의 동물띠
beautifulkorean.tistory.com
2023년 대한민국 인터넷 각 커뮤니티 연령대.jpg
2023년 대한민국 인터넷 각 커뮤니티 연령대.jpg
2023년 대한민국 인터넷 각 커뮤니티 연령대.jpg 10대, 20대, 30대 비율이 높은 순위 아카라이브 인벤 디시인사이드 루리웹 더쿠 인스티즈 에펨코리아 웃긴대학 이토렌트 클리앙 일베 개드립넷 보배
lovelykorean.tistory.com
2024.04.09 -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 [펌] 인터넷 친일파 매국노 일뽕들의 특징.txt
[펌] 인터넷 친일파 매국노 일뽕들의 특징.txt
[펌] 인터넷 친일파 매국노 일뽕들의 특징.txt 일본이 한국을 지배한 덕분에 한국이 근대화에 성공했다면서 일진이 자기를 괴롭힌 덕분에 맷집이 세진건 인정 못함. 일본이 한국보다 강대국이기
luckykorean.tistory.com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30들이 아파트를 안사면 나라 망한다?.jpg (47) | 2024.04.21 |
---|---|
이게 뭔지 알면 최소 25세 이상! 급식과 도시락으로 보는 세대차이.jpg (65) | 2024.04.20 |
알바해서 40만원대 운동화 산 대학생 철없다? 그럴 수 있다?.txt (35) | 2024.04.18 |
농사일 하는 사람들의 특징.jpg (48) | 2024.04.17 |
제 친구랑 사귀다 잔인하게 차버릴 여자분 구합니다.txt (42) | 2024.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