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2023년 디즈니 영화 손익분기점 및 실적 그래프

by luckykorean 2023. 11. 25.

목차

    2023년 디즈니 영화 손익분기점 및 실적 그래프

    2023년 디즈니에서 개봉한 영화들의 투자대비 벌어들인 돈을 나타낸 손익분기점 그래프가 공개되었습니다.

    2023년 디즈니 영화 손익분기점 및 실적 그래프
    2023년 디즈니 영화 상영실적. Guardians of the Galaxy Volume 3 외에는 모두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했다.

    Budget, Box Office, Break Even 뜻

    파란색으로 표시된 'Budget'은 총 제작비이며, 빨간색으로 표시된 'Box Office'는 영화관 수익, 노란색으로 표시된 'Break Even'이 손익분기점을 뜻하는 말입니다.

    • Budget - 영화를 만들 때 투입된 총 자본, 총 예산. 흔히 '제작비'로 표기된다.
    • Box Office - '영화관 상영 수익'이라는 뜻으로, 어원은 영화 티켓을 발매하는 '매표소'이다.
    • Break Even - '손익분기점'으로 번역되는데, 통상 '제작비'의 2배~2.5배로 추산한다.

    그래프 두 번째에 표시된 '가오갤3', 정식 명칭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3편' 외에는 모두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한 모습입니다.

    Budget, Box Office, Break Even 뜻
    2023년 디즈니 영화 중 유일하게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영화 가오갤3,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편 - 출처 : 나무위키

    영화 업계에서 손익분기점을 넘는 게 중요한 이유는?

    언뜻 '총 투자액인 제작비만 회수하면 되는 것인 아닌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 제작과 상영 또한 산업입니다.

    투자를 받아 영화를 제작하는데, 상영 후 투입된 제작비 밖에 못 건진다면 다시는 협찬사들이 그 영화사에 투자하지 않을 것입니다.

    영화 업계에서 손익분기점을 넘는 게 중요한 이유는?
    투자 회사는 투자금 이상의 이익을 회수해야하며, 영화사는 투자받은 돈 이상의 이익을 벌어들여 투자사에게 배당해야 한다, - 출처 : shoon114

    영화 제작을 위해 투자를 받았으면 영화사는 제작비의 최소 두 배를 넘는 흥행수익을 올려 투자해 준 업체들에게 이익을 배당 해주어야 하며, 충분한 이익을 배당하지 못하면 다음 영화 제작에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화를 제작하면 총 제작비의 두 배 정도의 이익을 벌여들여야 손익분기점을 넘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돈이 투자되는 대규모 블록버스터 영화는 협찬사들이 그 브랜드를 믿고 높은 수익을 기대하며 투자계약을 하기 때문에, 최소 2.5배의 상영수익을 거두지 못하면 흥행 참패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손익분기점 넘지 못하는 디즈니 영화들, 과도한 PC주의가 원인?

    디즈니가 망했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 처참한 영화 수익 성적 때문입니다.

    손익분기점 넘지 못하는 디즈니 영화들, 과도한 PC주의가 원인?
    대규모 투자로 큰 기대를 모았지만, 손익분기점은 커녕 제작비에도 못 미치는 처참한 상영수익 실적을 거둔 영화, 더 마블스 - 출처 : MarvelKorea

    물론 글로벌 OTT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 등을 통해 디즈니 영화들은 꾸준히 상영되고 있고, 이에 대한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판데믹 사태 이후에도 영화관 상영 수익 실적은 영화의 흥행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현재 OTT 서비스 '디즈니+'에서 볼 수 있는 디즈니 영화들도 문제가 큽니다.

    오랫동안 디즈니를 사랑했던 팬들은 오히려 명작으로 평가되는 오래된 고전 디즈니 영화들만 보고, 최신 개봉작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즈니는 이 상황을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해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옛 디즈니 영화를 못 보게 막아버리고 최신 컨텐츠만 이용자의 눈 앞에 늘어놓는 악수를 두는 등 이상한 행보를 하고 있습니다.

    1923년 시작된 찬란했던 월트 디즈니의 역사

    월트 디즈니는 1923년 처음 창립된 이후로 약 100년간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월트 디즈니 픽처스의 로고 - 출처 : @peterbae1017

    '수요가 있는 것을 생산'하는 것은 자유주의 자본경제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입니다.

    부디 디즈니가 정신을 차리고 '자기들이 팔고 싶은 것'이 아닌 '소비자가 사고 싶은 것'을 만들어냈으면 좋겠습니다.

     

    2023.11.23 -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 카이스트 위성 AI 분석으로 들여다 본 북한 경제상황은?

     

    카이스트 위성 AI 분석으로 들여다 본 북한 경제상황은?

    카이스트 위성 AI 분석으로 들여다 본 북한 경제상황은? 카이스트 연구진이 인공위성이 찍은 사진을 AI로 분석해 각국의 경제 사정을 알아내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유럽우주국(ESA)이

    luckykore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