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카이스트 위성 AI 분석으로 들여다 본 북한 경제상황은?

by luckykorean 2023. 11. 23.

목차

    카이스트 위성 AI 분석으로 들여다 본 북한 경제상황은?

    카이스트 연구진이 인공위성이 찍은 사진을 AI로 분석해 각국의 경제 사정을 알아내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 기술은 유럽우주국(ESA)이 운영하는 위성인 ‘센티넬-2’가 찍은 지표면 사진을 대상으로 하며, 인간과 기계의 협업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간이 제공한 정보를 AI가 학습하고, 다양한 사진 자료에 경제 수준에 따른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인공지능으로 들여다본 북한과 여러 국가의 경제상황

    이 기술은 네팔, 라오스, 미얀마,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등 통계 자료가 부족한 지역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데 유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구진은 여러 국가에서 실제 인구 밀도와 고용자 수, 사업체 수 등을 분석해 실제 경제지수를 추측하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특히 북한은 관광산업에서 비약적 발전을 했지만 공업, 수출 경제개발 구역에서는 변화 수준이 미미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 북한의 경제산업지구 - 출처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지능 위성 분석 기술이 가져올 변화

    이번 연구는 전산학, 경제학, 지리학이 융합된 연구로, 범지구적 차원의 빈곤 문제를 다루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AI 알고리즘은 앞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 측정, 재해·재난 피해 탐지, 기후변화 영향 감지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계획입니다.

    이 연구에는 경제학자인 KAIST 기술경영학부 김지희 교수, 서강대 경제학과 양현주 교수, 홍콩과기대(HKUST) 박상윤 교수가 참여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모델 코드를 무료로 공개하고, 측정 지표가 여러 국가의 정책 설계·평가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매해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인공위성 영상에 적용해 공개할 계획입니다.

    연구 결과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되었습니다.

     

    2023.11.21 - [주식, 증권, 경제 이야기] - 정말 용산에 개 200만마리가 풀릴까? 개 식용 금지법 반대하는 육견협회

     

    정말 용산에 개 200만마리가 풀릴까? 개 식용 금지법 반대하는 육견협회

    정말 용산에 개 200만마리가 풀릴까? 개 식용 금지법 반대하는 육견협회지난 2023년 11월 17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개 식용 금지법을 연내 제정하여 2027년부터 개 식용을 단속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luckykorean.tistory.com

    반응형